바퀴 μ •λ ¬ 각(Wheel Alignment)

2023. 6. 15. 01:35γ†μ‹œν—˜κ³΅λΆ€πŸ˜’/μžλ™μ°¨

λ°˜μ‘ν˜•

β€» 바퀴 μ •λ ¬ 각(Wheel Alignment)

바퀴 μ •λ ¬ 각은 μžλ™μ°¨μ˜ 바퀴가 지면에 λ§žλ‹Ώμ•„ μžˆμ„λ•Œ μ—¬λŸ¬κ°€μ§€ κΈ°μ€€μ—μ„œ μΈ‘μ •ν•œ 각도λ₯Ό λ§ν•˜λ©° μ„œμŠ€νŽœμ…˜ 높이(height), μΊμŠ€ν„°(caster), 캠버(camber), ν† (toe), μ‘°ν–₯μΆ• 경사(steering axis inclination,SAI), νšŒμ „ 반경(turning radius)  λ“±μœΌλ‘œ λ‚˜νƒ€λ‚Έλ‹€. 바퀴 μ •λ ¬ 각은 μžλ™μ°¨μ˜ μ‘°ν–₯ μ‘°μž‘λ ₯, μ‘°ν–₯ μ•ˆμ •μ„±, 승차감, 타이어 마λͺ¨μ— 집접적인 영ν–₯을 쀄 수 μžˆλ‹€.

바퀴 μ •λ ¬ 각(Wheel Alignment) μ„€μ • 사둀

 

β€» μ„œμŠ€νŽœμ…˜ 높이

μ„œμŠ€νŽœμ…˜ λ†’μ΄λŠ” μ°¨μ²΄λ‚˜ ν”„λ ˆμž„ λ˜λŠ” ν˜„κ°€ μž₯치의 μž„μ˜ 점으둜 λΆ€ν„° λ…Έλ©΄ κΉŒμ§€μ˜ 거리λ₯Ό λ§ν•œλ‹€. μ„œμŠ€νŽœμ…˜ 높이가 λ§žμ§€ μ•ŠμœΌλ©΄ 바퀴 μ •λ ¬ 각에 영ν–₯을 쀄 수 μžˆλŠ”λ°, μ΄λŠ” λŠ˜μ–΄λ‚œ μ½”μΌμ΄λ‚˜ 판 μŠ€ν”„λ§, 잘λͺ»λœ ν† μ…˜ λ°” μ‘°μ •, λ˜λŠ” 에어 μ„œμŠ€νŽœμ…˜μ˜ κ²½ν™” 같은 μ›μΈμ—μ„œ λ‚˜νƒ€λ‚  수 μžˆλ‹€.

 

β€» 캠버(Camber)

μΊ λ²„λŠ” μ°¨λ₯Ό μ•žμ—μ„œ λ³Όλ•Œ μ•žλ°”ν€΄κ°€ μˆ˜μ§μ„ μ— λŒ€ν•΄ 경사진 각도λ₯Ό λ§ν•œλ‹€. λ°”ν€΄μ˜ μœ„κ°€ μžλ™μ°¨μ˜ λ°”κΉ₯μͺ½μœΌλ‘œ κΈ°μšΈμ–΄μ§€λ©΄ μ–‘μ˜ 캠버(+), λ°˜λŒ€λ‘œ 쒌우 λ°”ν€΄μ˜ μœ„κ°€ μžλ™μ°¨ μ•ˆμͺ½μœΌλ‘œ κΈ°μšΈμ–΄μ§„ μƒνƒœλ₯Ό 음의 캠버(-) 라고 ν•œλ‹€.

μΊ λ²„λŠ” μ°¨λŸ‰ 쏠림에 큰 영ν–₯을 μ£Όκ³ , κ³Όλ„ν•œ μΊ λ²„λŠ” 타이어가 지면에 λ§žλ‹ΏλŠ” 뢀뢄을 ν•œμ •μ‹œμΌœ 편마λͺ¨λ₯Ό μœ λ°œν•œλ‹€. μΊ λ²„λŠ” μ œμ‘°νšŒμ‚¬λ§ˆλ‹€, μ°¨μ’…λ§ˆλ‹€ λͺ¨λ‘ λ‹€λ₯΄κ²Œ μ„€μ •λœλ‹€.

β€» μ‘°ν–₯μΆ• 경사 (Steering-Axis Inclination)

μ‘°ν–₯ μΆ•μ΄λž€ μ•žλ°”ν€΄ μ‘°ν–₯μ‹œ νšŒμ „ 쀑심선이며 μ‘°ν–₯μΆ• κ²½μ‚¬λŠ” μ°¨λŸ‰μ˜ μ•žμͺ½μ—μ„œ λ³Ό λ•Œ μˆ˜μ§μ„ κ³Ό μ‘°ν–₯μΆ• μ‚¬μ΄μ˜ 각도λ₯Ό μ˜λ―Έν•œλ‹€. 

λ§Œμ•½ μ‘°ν–₯ μΆ• 경사가 수직이면 타이어에 μž‘μš©ν•˜λŠ” μ „ν›„λ ₯에 μ˜ν•˜μ—¬ 큰 λͺ¨λ©˜νŠΈλ₯Ό λ°›κ²Œ λœλ‹€. 이것을 κ°μ†Œμ‹œν‚€κΈ° μœ„ν•˜μ—¬ μœ„μͺ½λΆ€λΆ„이 μ•ˆμͺ½μœΌλ‘œ κ²½μ‚¬μ§€κ²Œ μ„€μΉ˜ν•˜μ—¬ μ‘°ν–₯μΆ•μ˜ 쀑심선이 타이어 접지점에 가깝도둝 μ„€κ³„ν•œλ‹€.

 

β€» 슀크럽 반경 (Scrub Radius)

μ‘°ν–₯μΆ• μ€‘μ‹¬μ„ μ˜ μ—°μž₯선이 λ…Έλ©΄κ³Ό κ΅μ°¨ν•˜λŠ” 점이 타이어 쀑심선과 타이어 쀑심선이 λ…Έλ©΄κ³Ό λ§Œλ‚˜λŠ” 점 μ‚¬μ΄μ˜ 거리

μ‘°ν–₯μΆ• 쀑심선이 μ•ˆμͺ½μ— 있으면 μ–‘(+)의 μ˜€ν”„μ…‹μ΄κ³ , μ‘°ν–₯μΆ• 쀑심선이 λ°”κΉ₯μͺ½μ— 있으면 음(-)의 μ˜€ν”„μ…‹μ΄λ‹€. μšΈν‰λΆˆν‰ν•œ 노면을 μ£Όν–‰ν•˜μ—¬ 타이어가 μ „ ν›„ λ°©ν–₯의 좩격을 λ°›μ•˜μ„ λ•Œ, 이 μΆ©κ²©λŸ‰μ€ μ˜€ν”„μ…‹μ„ λ°˜μ§€λ¦„μœΌλ‘œ ν•œ μ‘°ν–₯μΆ• νšŒμ „ λͺ¨λ©˜νŠΈκ°€ λ˜μ–΄ 핸듀에 μ „λ‹¬ν•˜κ²Œ λœλ‹€. λ”°λΌμ„œ μ˜€ν”„μ…‹ 크기λ₯Ό μž‘κ²Œν•˜λ©΄ 핸듀에 μ „λ‹¬λ˜λŠ” 좩격λ ₯이 μž‘μ•„μ§„λ‹€. μΆ”κ°€μ μœΌλ‘œ λΈŒλ¦¬μ΄ν¬κ°€ ν•œμͺ½λ§Œ μž‘λ™ν•˜μ—¬ 핸듀이 λ„λŠ” 것을 쀄일 수 μžˆλ‹€.

 

 

β€» μΊμŠ€ν„° (Caster)

μΊμŠ€ν„° 각은 μ•žλ°”ν€΄λ₯Ό μ˜†μ—μ„œ λ³Ό λ•Œ μ‘°ν–₯ 쀑심선이 μˆ˜μ§μ„ μ— λŒ€ν•˜μ—¬ 경사진 각도λ₯Ό λ§ν•œλ‹€. ν›„λ°©μœΌλ‘œ κΈ°μšΈμ–΄μ§ˆ λ•Œ μ–‘(+)의 μΊμŠ€ν„°κ°€ λœλ‹€. 일반적으둜 μžλ™μ°¨λŠ” μ–‘μ˜ μΊμŠ€ν„°λ₯Ό κ°–λŠ”λ°, μ΄λŠ” μ‘°ν–₯ 바퀴에 볡원λ ₯이 생겨 μ‘°ν–₯ ν›„ 핸듀이 μ›μƒνƒœλ‘œ λ˜λŒμ•„μ˜€λŠ”κ²ƒμ„ 도와주기 μœ„ν•¨μ΄λ‹€.

μ‘°ν–₯μΆ•μ˜ μ—°μž₯선이 노면에 κ΅μ°¨ν•˜λŠ” 점을 μΊμŠ€ν„° 점, μΊμŠ€ν„° 점과 νƒ€μ΄μ–΄μ˜ 접지면 μ‚¬μ΄μ˜ 거리λ₯Ό μΊμŠ€ν„° 트레일 λ˜λŠ” 트레일이라 ν•œλ‹€. μΊμŠ€ν„° 점은 타이어 접지면보닀 전방에 있고, 바퀴에 μž‘μš©ν•˜λŠ” ꡬ름 저항은 μ ‘μ§€λ©΄μ˜ 쀑심에 μž‘μš©ν•˜κΈ° λ•Œλ¬Έμ— μ£Όν–‰ν•  λ•Œμ—λŠ” 항상 바퀴λ₯Ό μ§„ν–‰ν•˜λŠ” λ°©ν–₯으둜 힘이 λ°œν–‰ν•˜μ—¬ 바퀴에 볡원λ ₯을 주게 λœλ‹€.

 

 

β€» ν†  (Toe)

ν† λŠ” μ•žλ°”ν€΄λ₯Ό μœ„μ—μ„œ λ³΄μ•˜μ„λ•Œ μžλ™μ°¨μ˜ μ•žμͺ½ λ°©ν–₯의 바퀴가 λ’€μͺ½ λ°©ν–₯ 보닀 쒁은지 넓은지λ₯Ό λ§ν•œλ‹€. ν†  인(Toe in)은 바퀴λ₯Ό μœ„μ—μ„œ λ³΄μ•˜μ„ λ•Œ μ•žμͺ½μ΄ λ’€μͺ½λ³΄λ‹€ 쒁게 λ˜μ–΄ μžˆλŠ” μƒνƒœμ΄κ³  (+toe), ν†  아웃(toe out)은 λ°”ν€΄μ˜ μ•žμͺ½μ΄ λ’€μͺ½λ³΄λ‹€ λ„“κ²Œ λ˜μ–΄ μžˆλŠ” μƒνƒœμ΄λ‹€.

ν† λŠ” 바퀴가 ν‰ν–‰ν•˜κ²Œ νšŒμ „ν•˜κ²Œ ν•˜κ³ , νƒ€μ΄μ–΄μ˜ 마λͺ¨λ₯Ό λ°©μ§€ν•˜κΈ° μœ„ν•΄ μ‚¬μš©λœλ‹€.

 

 

β€» νšŒμ „ 반경(Turning Radius)

νšŒμ „ λ°˜κ²½μ€ νšŒμ „μ‹œμ˜ μ•žλ°”ν€΄μ˜ 각도 차이닀. νšŒμ „μƒμ˜ 토아웃, νšŒμ „ 각 이라고도 ν•œλ‹€.

νšŒμ „μ‹œμ˜ λ°”ν€΄μ˜ 각은 λ„ˆν΄μ•”, νƒ€μ΄λ‘œλ“œ, μ‘°ν–₯ κΈ°μ–΄ λ“±μ˜ μ μ ˆν•œ 관계에 μ˜ν•΄ 이루어 진닀.

λ°˜μ‘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