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얼유 A104 PRO(아이스축) 가스켓 기계식 키보드 사용 후기

2023. 6. 24. 23:10IT/키보드

반응형

 키보드를 구입하려고 여러가지 검색해보고 비교하다가 가격에 비해 가성비가 매우 좋은 키보드를 발견해 살까 말까 고민하던 찰나에 좋은 기회가 생겨 선물받게 되었습니다 😁.  게이밍 마우스와 게이밍 키보드를 주로 만드는 다얼유라는 회사의 "Dareu A104 PRO" 키보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 후기 알려드릴게요!!

먼저 키보드 배송왔을때 사진과 키보드 사진입니다, 저는 아이스 블루 색상을 선택하고 싶었지만 인기가 많아 바로 품절되어 할수없이 새로 출시한 레트로 베이지 색상을 선택하게 되었어요.

키보드 패키지
패키지 개봉했을 때
키보드

스펙

이 스펙들을 보면 일단 10만원대 중반에 구매할 수 있다는게 정말 신기합니다.

먼저 Dareu A104 Pro 키보드는 가스켓 마운트 방식을 사용하여 만들어졌고, C타입 탈착식 케이블, 유선 및 2.4GHz/블루투스까지 3가지 방식 연결 지원, 내장형 배터리 장착, RGB LED, 매크로, 스위치 퀵스왑을 지원하고 다용도 노브와 1.14 인치 컬러 TFT 디스플레이를 설치하여 편의성과 디자인까지 살렸습니다.

가스켓 마운트 키보드란?

키보드 하우징(키보드 덮개)과 보강판 사이를 탄성있는 댐퍼로 고정하여 키보드 타건시 발생하는 통울림과 여러가지 잡음들을 잡아 차분하고 정숙한 키감이 들도록 만드는 설계 방식. 단가가 비싼 고가의 기성품 키보드나 각기 다른 구성품들을 조합해 만드는 커스텀 키보드에나 들어가는 방식이다.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키보드 구성 방식은 요렇네요...

구성 방식

10만원 중반대에 가격에 요런 기능들이 들어가 있다는게 정말 가성비하나는 끝내주는 것 같아요!!

또한 다얼유에서 제작한 키보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키 변경, 매크로 설정, LED설정, 디스플레이에 적용이 가능한 GIF설정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서 원하는데로 키보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

이외의 스펙들을 정리하면 요런것들이 있네요~

키보드 유형 다얼유 커스텀 기계식 스위치
동시입력 여부 동시입력 지원
키보드 매열 풀 사이즈 104Key 표준 US배열
스테빌 방식 체리 스테빌 방식
키캡 PBT 영문 이중 사출 키캡
배터리 용량 4000mAh
제품 사이즈 448*138.3*30 mm
무게 1240+-10g
보증 기간 1년 무상 A/S

다얼유 기계식 스위치

이 키보드에 적용 가능한 스위치는 스카이축(리니어), 바이올렛 골드 Pro축, 저소음(리니어), 저소음(택타일), 스노우(리니어) 이렇게 5가지가 있는데 저는 도각도각 소리가 좋아 유튜브에 타건영상들을 찾아보았는데 스카이축이 가장 잘 어울렸고 새로나오는 스노우 축이 스카이축에 키압을 증가시킨 축이라고 해서 스노우축으로 결정하였습니다. 제가 축을 고르면서 느낀 바로는 정말 타건을 해보고 안해보고 차이가 매우 큰거같아요, 자신한테 잘 맞는 축을 찾으려면 타건샵을 방문해보고 결정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당 ㅎ..

5가지축의 스펙은 요렇게 구성됩니다.

스위치 수명 키압 Total Travel
스카이 축 리니어 8000만회 40 +- 3gf 4.0 +- 0.3 mm
바이올렛 골드 Pro축 8000만회 45 +- 8gf 3.8 +- 0.2 mm
저소음 리니어 7000만회 40 +- 10gf 3.7 +- 0.3 mm
저소음 택타일 7000만회 45 +- 10gf 3.7 +- 0.3 mm
스노우 리니어 8000만회 50 +- 5gf 3.3 +- 0.2 mm

구성

구성은 굉장히 간단했습니다. 키보드, 설명서, 악세서리 박스가 동봉되어 있었습니다. 설명서는 키보드 기능에 대해서 알기위해 한번쯤은 읽어 보시는걸 추천하고, 악세서리 박스에는 요렇게 C타입 케이블과 키캡, 축 리무버 자주 사용하는 키의 여분 키캡이 들어있었네요 😳.

악세서리 박스 구성

C타입 케이블은 컴퓨터에 설치해버려서 같이 찍지 못했네요.. 그냥 평범한 C타입 케이블입니다 길이도 그렇게 길지 않구요 ㅎㅎ

사용 후기

키보드 설치 후 사진

먼저 키보드를 설치하려고 키보드를 들어보면 알수 있는게 '무겁다' 입니다. 아무래도 배터리가 달려있다보니 왠만한 키보드보다 무게가 나갈수 밖에 없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백라이트가 은은하니 정말 이쁜거 같아요.

타건을 해보니 키감은 생각했던거보다 좋았어요, 특유의 도각도각소리가 과하지 않고 은은하게 기분 좋게 나고, 좀 무거운 키압을 좋아하시는 분은 꼭 스노우 축 써보시는걸 추천드려요!! 키보드 반응속도 역시 좋고, 무한입력 테스트를 해보니 역시 무한입력이 잘 지원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대망의 LCD, LCD는 노브를 통해 키보드 상태표시창, 백라이트 모드, 백라이트 컬러, 화면 밝기 조정, 음량조정, GIF모드 이렇게 6가지 모드를 사용할수 있었습니다.

노브를 통해 모드들을 사용해보니, 노브의 작동감은 좋지만 입력 반응이 좋지 않았어요... 빠르게 돌리면 입력이 씹혀 원하는 반응이 출력되지 않았고 노브의 클릭 압력 또한 높아서 사용하는데 살짝 불편함이 있네요. 그래도 이가격에 이런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는것에 만족스럽네요 ㅎㅎ.

아, 하나 더 아쉬운 점은 LCD 모드에서 GIF모드를 사용할시 노브의 다른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었어요. 사실 LCD이용해서 원하는 GIF를 삽입해 커스텀하려는 목적도 있었어서 소프트웨어 설계가 매우 아쉬웠네요...

여튼 정리하면 가성비로 여러가지 기능들이 포함되어있는 좋은 키보드를 입문해보실분들은 추천드립니다!! 고급 키보드에 들어가는 여러가지 기능들이 들어가 저렴한 키보드에 비해 어떤것들이 다른지 느껴볼수 있고, 풀배열이라 사용하는데 전혀 거부감이나 불편한 점이 없을거에요 ㅎㅎ 저도 복합적 기능 말고 키감이나 여러가지 타건적 요소들에 치중한 키보드를 하나 더 장만해서 키보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 이후에도 여러가지 키보드 리뷰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